DBA

제11화 – 코딩교육, 언제까지 이어가야 할까? 본문

[1] My/내 아이들 공부 시키기

제11화 – 코딩교육, 언제까지 이어가야 할까?

코볼 2025. 4. 14. 18:16
728x90
반응형
SMALL

코딩교육, 언제까지 이어가야 할까요? 중1 아이의 코딩학습 흐름을 점검하고, 계속할지 멈출지 판단하는 기준과 로드맵을 알려드립니다.

 

⏳ 제10화 – 코딩교육, 언제까지 이어가야 할까?

아이의 코딩교육, 어디까지 해야 할까요? 흥미가 유지되는지, 자발성이 있는지를 기준으로 현명한 마무리 시점과 확장 방향을 제시합니다.

 

 

 

 

“우리 아이가 파이썬도 좀 하고, 게임도 만들었어요. 이제 뭘 더 해야 하죠?”
코딩교육은 ‘끝이 보이는 공부’가 아닙니다.
하지만 어디까지, 어떻게 이어가야 할지 명확한 기준이 필요한 시점은 분명히 찾아옵니다.


🎯 먼저, 코딩은 ‘목표’가 있어야 오래 갑니다

코딩은 수능과목처럼 '정해진 커리큘럼’이 있는 게 아니죠.
따라서 다음 3가지 기준을 중심으로 생각해보면 좋아요:

  1. 아이의 흥미가 이어지고 있는가?
  2. 자기 주도적으로 도전해보려는가?
  3.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거나,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가?

✅ 이 중 2가지 이상 해당된다면, 계속 이어가는 게 좋습니다.


📈 코딩 학습 단계별 이어가는 기준

학습 수준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다음 단계 추천

블록코딩 완성 → 파이썬 등 텍스트 기반 언어 시작
파이썬 기초 습득 → 실전 프로젝트 & 간단한 앱 만들기
프로젝트 경험 多 → 알고리즘 공부 or AI·데이터 분석으로 확장
관심 지속 중 → 코딩 대회 참가, 중고등 SW영재 교육원 진학 고려

⚠ 멈춰도 괜찮은 시점은?

  • “코딩이 싫다”보다 “코딩 말고 하고 싶은 게 확실하다”는 경우
  • 억지로 하게 될 때, 오히려 역효과
  • 부모가 원하는 속도와 아이의 속도가 다를 때는 잠시 쉬는 것도 전략

💡 “학습은 멈춰도, 만들고 싶은 마음은 계속되게 하라”
아이 스스로 “이걸 만들고 싶다”는 생각이 들 때, 자연스럽게 다시 돌아오기도 합니다.


🧠 대신, 완전히 끝내기보단 ‘느슨하게 유지하기’

  • 한 달에 한 번이라도 만들기 챌린지
  • 재미있는 API 연동 예제 보여주기
  • 코딩 관련 영상 콘텐츠 함께 시청하기
    코딩을 끊는 게 아니라 ‘거리 두기’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.

 

📝 결론

코딩교육은 정답이 없는 여정입니다.
아이의 성장에 따라 잠시 멈춰도 되고, 더 깊이 파도 되고, 중요한 건
**“아이에게 이게 즐거운 도구로 남는가”**입니다.

필요하다면 쉬고, 원할 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주세요.
그 여지가 아이를 다시 ‘만드는 사람’으로 이끌어줄 테니까요 😊

728x90
반응형
LIST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