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초딩수학
- ASP.NET MVC
- Excel
- 한글깨짐
- 썸머노트
- 중1코딩
- 중학생코딩
- 코딩입문
- upbit
- AIoptimization
- httpclient timeout
- PromptEngineering
- 엔트리
- 블록코딩
- 아이코딩습관
- MS-SQL
- .csv
- league of legends
- Android
- cc챔피언
- largelanguagemodels
- MSSQL
- swift 화면전환
- 오블완
- 일본여행
- chart.js
- Aspose.cells
- Kakao API Address
- python
- MYSQL
Archives
- Today
- Total
DBA
제11화 – 코딩교육, 언제까지 이어가야 할까? 본문
728x90
반응형
SMALL
코딩교육, 언제까지 이어가야 할까요? 중1 아이의 코딩학습 흐름을 점검하고, 계속할지 멈출지 판단하는 기준과 로드맵을 알려드립니다.

⏳ 제10화 – 코딩교육, 언제까지 이어가야 할까?
아이의 코딩교육, 어디까지 해야 할까요? 흥미가 유지되는지, 자발성이 있는지를 기준으로 현명한 마무리 시점과 확장 방향을 제시합니다.
“우리 아이가 파이썬도 좀 하고, 게임도 만들었어요. 이제 뭘 더 해야 하죠?”
코딩교육은 ‘끝이 보이는 공부’가 아닙니다.
하지만 어디까지, 어떻게 이어가야 할지 명확한 기준이 필요한 시점은 분명히 찾아옵니다.
🎯 먼저, 코딩은 ‘목표’가 있어야 오래 갑니다
코딩은 수능과목처럼 '정해진 커리큘럼’이 있는 게 아니죠.
따라서 다음 3가지 기준을 중심으로 생각해보면 좋아요:
- 아이의 흥미가 이어지고 있는가?
- 자기 주도적으로 도전해보려는가?
-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거나,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가?
✅ 이 중 2가지 이상 해당된다면, 계속 이어가는 게 좋습니다.
📈 코딩 학습 단계별 이어가는 기준
학습 수준 다음 단계 추천
블록코딩 완성 | → 파이썬 등 텍스트 기반 언어 시작 |
파이썬 기초 습득 | → 실전 프로젝트 & 간단한 앱 만들기 |
프로젝트 경험 多 | → 알고리즘 공부 or AI·데이터 분석으로 확장 |
관심 지속 중 | → 코딩 대회 참가, 중고등 SW영재 교육원 진학 고려 |
⚠ 멈춰도 괜찮은 시점은?
- “코딩이 싫다”보다 “코딩 말고 하고 싶은 게 확실하다”는 경우
- 억지로 하게 될 때, 오히려 역효과
- 부모가 원하는 속도와 아이의 속도가 다를 때는 잠시 쉬는 것도 전략
💡 “학습은 멈춰도, 만들고 싶은 마음은 계속되게 하라”
아이 스스로 “이걸 만들고 싶다”는 생각이 들 때, 자연스럽게 다시 돌아오기도 합니다.
🧠 대신, 완전히 끝내기보단 ‘느슨하게 유지하기’
- 한 달에 한 번이라도 만들기 챌린지
- 재미있는 API 연동 예제 보여주기
- 코딩 관련 영상 콘텐츠 함께 시청하기
→ 코딩을 끊는 게 아니라 ‘거리 두기’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.

📝 결론
코딩교육은 정답이 없는 여정입니다.
아이의 성장에 따라 잠시 멈춰도 되고, 더 깊이 파도 되고, 중요한 건
**“아이에게 이게 즐거운 도구로 남는가”**입니다.
필요하다면 쉬고, 원할 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주세요.
그 여지가 아이를 다시 ‘만드는 사람’으로 이끌어줄 테니까요 😊
728x90
반응형
LIST
Comments